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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.C.M 교량은 내부단면 변화가 크고 특히 주두부측 형고가 높아 육안점검의 어려움이 있어 효율적인 점검을 위한 내부점검시설 설치기준을 마련하고자 함
 
· 2003년 5월 19일 : 감사통보사항(감사행12108-30122호)
  - 주두부측 박스내부 형고가 높아 도보나 사다리 이용으로 육안점검이 어려운 교량 내부점검시설에
    대한 설치기준을 검토 조치
· 2004년 2월 24일 : 관련기관 의견조회(설계구 10201-30095호)
  - 17개 기관(부서)에서 의견 제출
 
시공성
  - 깊은 계곡이나 하천, 해상부, 교통량이 많은 위치 적용
  - 세그먼트 제작장비를 갖춘 이동식 작업차를 이용한 시공으로 장대교량 시공이 가능
  - 변단면 시공 및 오차수정 가능
구조적 특징
· 측경간 단부 세그먼트 : FCM 공법은 사하중에 의한 변위가 시공중 반영되므로 공용시 활하중에 의한
  교대부 부반력에 대한 저항을 고려하여 측경간 단부 SEG를 FULL STAGING 공법으로 시공함
· 주두부 : FORM TRAVELLER를 조립하기 위하여 교각위에 최소한의 교량 상부구조를 미리 제작하게
  되는데 이를 주두부라 하며 가설하중이 제일 크게 작용하므로 단면이 큼
· 세그먼트부 : 형고가 변화되는 구간으로 2차 포물선 형태를 취함
· KEY 세그먼트 : 2개의 교각에서 연결되어 오는 SEG가 최종적으로 연결 되는 SEG로 연결완료후
  준공 통행시에 가장 취약한 부위
· 주두부측 상부에 인장응력, 하부에 압축응력이 발생하며 KEY 세그먼트(중앙부) 상하부에 인장과
  압축응력 집중
유지관리(도로관리규정)
:::::: 구조물 점검종류 및 방법 ::::::
점검종류 시 기 대상교량 실시방법 비 고
정기점검 전반기 전 구조물 지사장 책임하에 실시  
후반기 전 구조물 지사장 책임하에 실시
정밀점검 년 중 1,2종 : 2년에 1회(짝수해)
기타 : 2년에 1회(홀수해)
지역본부장
책임하에 실시
지사장
에게도
통보
긴급점검 손상 필요시 당해 구조물 지역본부장
또는 지사장
책임하에 실시
주요
사항
특별 필요시
(해빙기,우기,결함
발견시 등)
주요구조물 필요시
보고
1회/월(지사)
1회/분기(본부)
재난위험시설물 지역본부장 및 지사장
책임하에 실시
 
정밀안전진단 5년마다
1회이상
완공후 10년 경과된
1종 구조물
총괄책임자  
필요시 기타 정밀안전 진단이
필요한 구조물
지역본부장
→ 총괄책임자
 
:::::: 위치별 주요 결함 발생내용 ::::::
위 치 결함 발생 내용 비 고
상부슬래브   - 주두부 부모멘트에 의한 휨인장균열
  - 종방향 균열
  - 우수침투로 인한 백태
  - 철근 노출
  - 박리, 박락 등
점검시설 필요
벽체부   - 전단균열
  - 철근 노출
  - 박리, 박락 등
점검시설 필요
하부슬래브   - 휨인장균열
  - 철근 노출
  - 박리, 박락 등
조사 기능
 
필요성
 - 상시 점검시 육안으로 균열발생 확인이 가능하여야 하므로 점검시설 설치는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
 - 다만, 측경간 단부 및 KEY 세그먼트부는 교량 내부 형고가 낮아 별도의 점검시설 설치 불필요
 - 주두부 및 박스내부 형고가 높은 세그먼트부는 사다리등을 이용하여 점검하여야 하는 실정으로
   애로사항 발생
 - 따라서 주두부 및 박스내부의 형고가 높은 세그먼트부의 원활한 점검을 위한 점검시설 설치 필요
서해대교 설치 사례
 - 주두부 및 박스내부 형고가 높은 세그먼트부에 내부점검시설 설치
 - 박스내부 형고 H≒4.0m 정도에서 내부 점검시설을 설치함
 - 점검시설과 하부 슬래브까지의 높이가 H≒4.0m 이상이 되는 경우 2단의 점검시설을 설치함
 - 첫째단 점검시설과 상부 슬래브와의 높이는 H=2.0m임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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